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초기에는 상호작용에만 국한되었지만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되었고,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됨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세 가지 분야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소프트웨어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여 작업시간 단축, 업무에 대한 이해 향상.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 수행 결과의 오류 감소.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 방법 제시.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 UI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지해야 함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구분
CLI(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Natural User Interface) :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본 원칙
직관성(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유효성(목적을 정확하게 달성), 학습성(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힘), 유연성(사용자의 요구사항 최대한 수용)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지침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
일관성 :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
단순성 :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설계
가시성 :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
표준화 : 한 번 학습한 이유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접근성 :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게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오류 발생 해결 :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개발 시스템의 기능
사용자의 입력 검증 가능, 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 표시 가능.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
UI 표준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화면 구성, 화면 이동 등)
UI 지침
UI 요구사항, 구현 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 사항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웹 콘텐츠의 제작 방법 제시(지침과 고려 사항)
인식의 용의성 |
대체 텍스트 | 이미지 등의 콘텐츠에 그 의미를 인식할 수 있는 대체 텍스트 제공 |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 동영상, 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대체 수단 제공 | |
명료성 | 콘텐츠는 색이나 명도, 방향, 모양, 크기, 소리 등에 관계없이 명확하게 제공 | |
운용의 용의성 |
키보드 접근성 | 콘텐츠에 키보드만으로 접근 가능 |
충분한 시간 제공 | 읽고 사용하는데 충분한 시간 제공 | |
광과민성 발작 예방 | 광과민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 제공 금지 | |
쉬운 네비게이션 |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함 | |
이해의 용의성 |
가독성 | 읽고 이해하기 쉬워야 함 |
예측 가능성 | 콘텐츠의 기능과 실행 결과는 예측 가능해야 함 | |
콘텐츠의 논리성 | 선형 구조로 작성해야 하고, 논리적인 순서를 제공해야 함 | |
입력 도움 | 입력 오류를 방지하거나 정정 가능해야 함 | |
견고성 | 문법 준수 | 웹 콘텐츠는 마크업 언어의 문법을 준수 |
접근성 |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함 |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 지침
정부기관의 홈페이지 구축 시 반영해야 할 최소한의 규약(지침 사항)
내용의 문법 준수 | 모든 웹 문서에 적절한 문서타입 명시 문서 타입에 맞는 문법 준수 모든 페이지는 사용할 인코딩 방식 표기 |
내용과 표현의 분리 | 논리적인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웹 문서를 구조화 사용된 스타일 언어는 표준적인 문법 준수 |
동작의 기술 중립성 보장 | 스크립트의 비표준 문법을 확장하는 것은 배제 스크립트 비사용자를 위해 대체 텍스트나 정보 제공 |
플러그인의 호환성 |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호환되는 것을 사용 |
콘텐츠의 보편적 표현 | 메뉴는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접근할 수 있어야 함 웹 사이트를 다양한 인터페이스로 이용 가능해야 함 |
운영체제에 독립적인 콘텐츠 제공 | 운영체제에 종속적이지 않은 범용적인 포맷을 사용 |
부가 기능의 호환성 확보 | 실명인증, 전자인증 등의 부가 기능은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해야 함 |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정보를 열람하는 기능은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해야 함 별도의 다운로드가 필요한 프로그램은 윈도우, 리눅스, 맥킨토시 중 2개 이상의 운영체제 지원 필요 |
UI 설계 도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기획단계에서 미리 보여주기 위한 용도(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등)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목업(Mockup)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 배치(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스토리보드(Story Board)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다. 상단이나 우측에 제목, 작성자 등을 입력, 좌측에는 UI화면, 우측에는 디스크립션(Description,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기입(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등)
프로토타입(Prototype)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디지털 프로토타입으로 나뉨(HTML/CSS, Axure, Flinto, 네이버 프로토나우, 카카오 오븐 등)
유스케이스(Use Case)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 기술. 프로젝트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구조적 표현. 다이어그램 완성 후 각각의 유스케이스에 대해 명세서 작성
UI 요구사항 확인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작성 (목표 정의→활동 사항 정의→UI 요구사항 작성)
목표 정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후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 인터뷰를 통해 사업적, 기술적인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 인터뷰는 가능하면 개별적으로 진행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되, 다수의 의견으로 인해 개인의 중요한 의견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한 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사용자 리서치를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한다.
활동 사항 정의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 사항을 정의. 사용자와 회사의 비전을 일치시키고, 필요한 예산과 일정을 결정. 기술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고 UI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 프로젝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협의하도록 돕는다. 사업 전략 및 목표, 프로세스의 책임자 선정, 회의 일정 및 계획 작성, 우선순위의 선정, 개별적인 단위 업무 구분
UI 요구사항 작성
수집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UI 개발 목적의 맞게 작성.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 여러 사람의 인터뷰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작성. UI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 및 검토(요구사항 요소 확인→정황 시나리오 작성→요구사항 작성)
요구사항 요소 확인
데이터 요구 |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의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객체들을 정리 인터페이스 구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초기에 확인 |
기능 요구 | 사용자 목적 달성을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 지를 동사형으로 설명 |
제품 / 서비스의 품질 | 데이터 및 기능 요구 외에 제품의 품질, 서비스, 여기에 감성적인 품질 등을 고려해 작성 |
제약 사항 | 제품 완료 데드라인, 전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 사전에 제약 사항의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사용자 관점에서 시나리오 작성.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작성하고, 함께 발생되는 기능들은 하나의 시나리오에 통합. 육하원칙으로 작성. 외부 전문가 또는 경험이 풍부한 사람에게 검토 의뢰
요구사항 작성
정황 시나리오를 토대로 작성.
품질 요구사항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
ISO/IEC 9126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 국제 표준으로 널리 사용. 소프트웨어의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하거나 개발 중인 또는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의 품질 평가 등에 사용.
ISO/IEC 9126 | 기능성 | 적절성/적합성, 정밀성/정확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
신뢰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
사용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 |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 |
유지 보수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 |
이식성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
ISO/IEC 25010
2011년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한 ISO/IEC 9126의 개정판
ISO/IEC 25010 | 기능 적합성 | 기능 완전성, 기능 정확성, 기능 적절성 |
성능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사양 | |
호환성 | 공존성, 상호운영성 | |
사용성 | 적절 인지정도, 학습성, 조작성, 사용자 오류 방지, UI 미학, 접근성 | |
신뢰성 | 성숙성, 사용가능성, 결함 허용성. 복구성 | |
보안성 | 기밀성, 무결성, 부인방지, 책임추적성, 인증성 | |
유지 보수성 | 모듈성, 재사용성, 분석성, 변경성, 시험성 | |
이식성 | 적응성, 설치성, 대체성 |
기능성(Functionality)
적절성/적합성(Suitabiliy) | 목적 달성을 위해 적절한 기능을 제공 |
정밀성/정확성(Accuracy) | 요구하는 결과를 정확하게 산출 |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 다른 시스템들과 서로 어울려 작업 가능 |
보안성(Security) | 정보에 대한 접근을 권한에 따라 허용하거나 차단 |
준수성(Compliance) | 기능과 관련된 표준, 관례, 규정을 준수 |
신뢰성(Reliability)
성숙성(Maturiy) |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피해갈 수 있는 능력 |
고장 허용성(Fault Tolerance) | 결함 또는 인터페이스 결여 시에도 규정된 성능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회복성(Recoverability) | 고장 시 규정된 수준까지 다시 회복하고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능력 |
사용성(Usability)
이해성(Understandability) | 소프트웨어의 적합성, 사용 방법 등을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Learnability)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
운용성(Operability) | 소프트웨어를 운용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
친밀성(Attractiveness) | 소프트웨어를 다시 사용하고 싶어하도록 하는 능력 |
효율성(Efficiency)
시간 효율성(Time Behaviour) | 적절한 반응 시간, 처리 시간, 처리율을 제공 |
자원 효율성(Resource Behaviour) | 기능 수행 시 적절한 자원의 양과 종류를 제공 |
유지 보수성(Maintainability)
분석성(Analyzability) | 결함이나 고장의 원인, 수정될 부분들을 식별 |
변경성(Changeability) | 결함 제거, 환경 변화로 인한 수정 등을 쉽게 구현 |
안전성(Stability) | 변경으로 인한 예상치 못한 결과를 최소화 |
시험성(Testability) | 소프트웨어의 변경이 검증될 수 있는 능력 |
이식성(Portability)
적용성(Adaptability) | 원래 목적으로 제공되는 것 외에 다른 환경으로 변경될 수 있는 능력 |
설치성(Installability) | 임의의 환경에 소프트웨어 설치 가능 |
대체성(Replaceability) | 다른 소프트웨어를 대신하여 사용 가능 |
공존성(Co-existence) | 자원을 공유하는 환경에서 다른 소프트웨어와 공존 가능 |
UI 프로토타입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 테스트 가능.
UI 설계서
사용자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상세 설계 전에 대표적인 화면들을 설계.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작성(UI 설계서 표지→UI 설계서 개정 이력→UI 요구사항 정의서→시스템 구조→사이트 맵→프로세스 정의서→화면설계)
UI 설계서 표지
다른 문서와 혼동되지 않도록 프로젝트명 또는 시스템명을 포함시켜 작성
UI 설계서 개정 이력
UI 설계서가 수정될 때마다 어떤 부분이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정리해 놓은 문서. 처음 작성 시 첫 번째 항목을 '초안 작성', 버전(Version)을 1.0으로 설정,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변경 내용을 적고 버전을 0.1씩 높인다.
UI 요구사항 정의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정리한 문서. 요구사항의 UI 적용 여부를 요구사항별로 표시
시스템 구조
UI 요구사항과 UI 프로토타입에 기초하여 전체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한 것.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어떻게 시스템에 적용되는지 알 수 있다.
사이트 맵(Site Map)
시스템 구조를 바탕으로 사이트에 표시할 콘텐츠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메뉴별로 구분하여 설계한 것. 사이트 맵 작성 후 사이트 맵의 상세 내용(Site Map Detail)을 표 형태로 작성
프로세스(Process) 정의서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가 요구하는 프로세스들을 작업 진행 순서에 맞춰 정리한 것. UI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 가능
화면 설계
UI 프로토타입과 UI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필요한 화면을 페이지별로 설계한 것. 화면별 고유 ID를 부여하고 별도 표지 작성. 대표적인 화면들에 대해 포함될 정보, 인터페이스 요소, 레이아웃 등이 표현된 와이어프레임을 대략적으로 스케치. 주요 흐름을 스토리보드 형태로 작성. 디스크립션에는 시스템 정보, 인터랙션, 로직, 정책 등 디자인하거나 설계할 때 필요한 사항을 기록.
UI의 유용성 평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척도. 복잡한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여 시스템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조사 과정. 사용자가 생각하는 사용자 모형과 시스템 설계자가 만드려고 하는 개발자 모형 간의 차이를 최소화(실행 차, 평가 차를 줄여야 함)
실행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사용 의도 파악 : 불필요한 기능이나 중복되는 기능 확인
행위 순서 규정 :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행위 순서를 세분화시켜 순서대로 제시, 사용자가 임의로 행위 순서를 변경가능하게 함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 : 사용자가 행위를 순서대로 실행할 때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과도한 상호 작용을 피한다. 피드백, 취소 기능, 디폴트 값 등을 적절하게 설정
평가 차를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 : 최대한 빨리 반응, 변화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잇도록 피드백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 : 시스템의 상태 정보를 단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 : 사용자의 의도가 충족되었는지, 충족될 수 있는지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
UI 상세 설계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반드시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한다.
UI 시나리오 문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순차적으로 묘사. UI 설계자 또는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UI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 그래픽 디자이너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하고 개발자가 UI를 구현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계층(Tree) 구조 또는 플로차트(Flow Chart) 표기법으로 작성. 모든 기능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UI 요소와 인터랙션을 일반 규칙으로 정의. 대표 화면의 레이아웃과 그 화면에 속할 기능을 정의. 인터랙션의 흐름을 정의. 화면 간 인터랙션의 순서, 분기, 조건, 루프 등을 명시.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를 정의. 기능별 상세 시나리오 정의. UI 시나리오 규칙 지정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여러 화면 간의 일관성 보장 |
공통 UI 요소 | UI 요소를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 정의. 사용자가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흐름을 설명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 Functional Buttons 등의 위치와 속성 정의 |
기본 인터랙션 규칙 |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과 실행, 이전, 다음, 삭제, 이동 등의 화면 전환 효과 등을 기술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 많은 기능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에 대한 인터랙션 흐름을 설명 |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의 동작을 정의 |
UI 요소
체크 박스 : 여러 개 선택 사항에서 1개 이상의 값 선택
라디오 버튼 :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
텍스트 박스 :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 가능
콤보 상자 : 이미 지정된 목록 상자에 내용을 표시하여 선택하거나 새로 입력 가능
목록 상자 : 콤보 상자와 같이 목록을 표시하지만 새로운 내용 입력 불가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완전성(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상세하게 기술. 시스템의 기능보다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
일관성(Consistent) |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 |
이해성(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불분명, 추상적 표현을 피한다. |
가독성(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v1.0, v2.0 등과 같이 문서 인덱스에 대한 규칙이나 목차를 제공 읽기 쉽도록 줄 간격, 단락, 들여쓰기 등의 기준을 마련 시작적인 효과를 위해 여백이나 빈 페이지, 하이라이팅을 일관성 있게 지정 하이퍼크 등을 지정하여 문서들이 서로 참조될 수 있도록 지정 |
수정 용이성(Modifiable) | 시나리오의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 |
추적 용이성(Traceable) |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 가능해야 함 |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 오류가 감소.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개발 과정에서 재작업 감소, 혼선 최소화. 개발 비용 절감. 개발 속도 향상
HIC(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최적의 사용자 경험(UX)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 처음에는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연구했지만, 대상이 컴퓨터 뿐만 아니라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으로, 사람도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나 집단으로 확대됨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만 아니라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 UI가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UX의 특징
주관성(Subjectivity)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이다.
정황성(Contextuai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총체성(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감성 공학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여기서의 감성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한 경험을 통해 얻은 복합적인 감각을 의미. 감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이 요구됨. 목적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법 사용.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배려한 제품 설계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 HIC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
감성 공학의 요소 기술
기반 기술 : 제품 설계에 적용할 인간의 특성 파악한다.
구현 기술 :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한다.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감성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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